본 강좌는 기초적인 Vmware Workstation 에 대해 매우 간단한 수준의 지식 이상을 갖고있는 독자에게 권장되는 강좌입니다.


그리고 기초적인 Windows 설치 지식 이상을 갖고있는 독자에게 권장됩니다.


Windows Server 는 Microsoft 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서버용 OS 입니다.


이제부터 모든 강좌는 Windows Server 2016 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Windows Server 2016 은


https://imagine.microsoft.com/ko-kr/Catalog/Product/524


여기서 이미지 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강좌를 진행할 때는 Vmware Workstation 14 이라는 가상머신에 Windows Server 2016 을 설치하고, 클라이언트로 Windows 7 x64 를 설치한뒤 강좌를 진행 하겠습니다.


Vmware Workstation 14 는 


https://my.vmware.com/en/web/vmware/info/slug/desktop_end_user_computing/vmware_workstation_pro/14_0


여기서 다운로드 뒤 설치가 가능합니다.


가상머신에 윈도우를 설치할 때 SSD 에 설치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HDD에 설치시 운영체제가 매우 느립니다 ㅠㅠ


Windows 10 x64 이미지는 무료로 배포할 수 없고, 인터넷에서 토렌트를 통한 이미지파일 다운로드나, 직접 구매뒤 사용하셔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다 싶이 Vmware Workstation 14 는 기본적으로 설치하고 윈도우 서버를 가상머신에 설치만 한다면 이 강좌는 쉽게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강좌를 위한 셋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Server 2016 을 우클릭 -> Settings 클릭



그다음 Network Adapter 탭에서 오른쪽에 Custom 체크후 VMnet10으로 맞춰주시고 우측 하단의 OK 를 눌러주세요.




위 처럼 VMnet10 으로 맞추는 것을 Windows 7 x64 (클라이언트) 에도 작업해줍니다.


VMnet10 을 두개의 가상 운영체제를 현실로 따지면 하나로 연결한겁니다.

현실의 컴퓨터로 따지면 케이블 하나로 두대의 컴퓨터를 직접 연결한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Custom Network 설정 할 때 두대의 운영체제에 같은 Vmnet 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가상머신에 Windows Server 2016 과 Windows 7 x64 가 설치되었습니다.


우측 상단 인터넷 표시에 느낌표가 떠있다면 정상인겁니다. 인터넷망에 연결이 되어있지않아서 표시되는 오류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가상머신내에서 인터넷을 직접 사용할일은 없으며, 서로간의 데이터 통신만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세팅을 이제 진행해보겠습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키 + r 누르시면


실행창이 뜨는데 sysprep 을 치고 확인을 눌러줍시다.



sysprep 이라는 응용 프로그램이 보이실텐데, 실행하시고 일반화를 체크한 뒤, 종료 옵션에서는 시스템 종료를 선택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밑에있는 윈도우 클라이언트도 같은 방법으로 일반화를 진행해주세요.


일반화를 하는 이유는

컴퓨터의 이름과 SID 를 새로 작성하기 위함입니다.

SID 가 모든 가상머신의 컴퓨터가 같다면 서버 구축 작업도중에 SID 관련 오류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서버와 윈도우 클라이언트 가 좀 기다리다보면 종료될텐데 절대로 다시 키지마세요 !




종료된 상태에서 Windows Server 2016 을 우클릭 -> Manage -> Clone 을 눌러줍시다






다음만 계속 눌러주시고 마지막에 마침 -> Close 를 눌러주시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앞에 이름 Clone 이 붙은채로 또 다른 가상운영체제가 생기게됩니다.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Windows Server 2016 본체로 작업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클론(본뜨는 것)을 하여 그 클론에서 작업하고 클론에 문제가 생기면 다시 본체에서 클론을 해서 설치과정을 건너뛸 수 있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클론을 하는 것 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일반화에서 시스템 종료로 체크하신 후 꺼진상태에서 클론을 진행해주세요 ! 절대로 다시 키면안됩니다.


이제 Clone 이 붙은 두 운영체제를 실행시켜주세요.


무슨일이 있더라도 Clone 이 안붙은 운영체제는 절대로 실행시키시면 안됩니다.


실행시키는 순간 SID 가 생성이 되면서 Clone을 한 의미가 없어지고 다시 sysprep 일반화를 진행하고 Clone 을 또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를 가동시키면 새로 설정하는듯한 분위기를 내는 창이 뜨게되는데 이건 엄청 간단하므로 따로 설명은 하지않겠습니다.





여기까지 정상적으로 가동이 된다면 잘 따라와주신겁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매우 기초적인 몇가지를 포스팅 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