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가상머신에 Windows Server 2016 과 Windows 7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 : 우리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Windows Server 2016 과 Windows 7 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설정을 VMnet10 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서로 ping 을 주고받고 통신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바로 IP 어드레스를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서로의 주소가 없는데 통신이 안되는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나서 추가적으로 설정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기초적으로 서로 컴퓨터간의 직접적인 PING을 전송할 수 없게 ICMP 프로토콜을 방화벽에서 막아두었습니다.


PING 을 전송할 수 없게 만드는 ICMP 프로토콜또한 방화벽에서 해제 해 봅시다.


가장먼저 IP 어드레스를 설정해보겠습니다.


먼저 Windows Server 2016 에서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빠르고 간단하게 네트워크 설정으로 접근하는 키로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시면



위와같이 실행창이 뜨게되는데 ncpa.cpl 을 입력하시면,



네트워크 연결 창이 뜨게됩니다.


Ethernet0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우클릭뒤 속성을 눌러줍시다.




이제 여기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 (TCP/IPv4) 를 누르시고 밑에 속성을 눌러줍시다.



다음 IP 주소 사용 체크해주시고 저는 서버의 IP 주소를 10.0.0.1 로 설정하겠습니다. 서브넷마스크 또한 255.255.255.0 으로 하겠습니다.

기본 DNS 서버는 10.0.0.1 인 자신을 DNS 서버로 지정하겠습니다.


IP 어드레스 설정은 편하신대로 설정하되, 밑부분 강좌에서 저와 매우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이제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시고 cmd 를 입력해서 ipconfig 를 입력해주시고 아이피가 정상적으로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윈도우 7에서 IP 설정은 10.0.0.2 로 설정하고 255.255.255.0 서브넷 마스크를 설정하였습니다. DNS 서버는 WINDOWS SERVER 의 IP 어드레스로 잡았습니다.




ipconfig 를 실행했는데 이상한 IP 어드레스가 나온다면,


ipconfig /renew 명령어를 이용하시면 새로운 아이피 정보를 불러오게합니다.


다시 ipconfig 를 실행하시면,



정상적으로 아이피가 설정되었습니다.


이제 Windows 7 에서 Windows Server 2016 의 아이피 10.0.0.1로 ping 을 보내봅시다.

( ping 을 보내는 목적 : 서로간의 네트워크 통신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 )




음.. PING을 보내려 할시 요청시간이 만료되었다고 뜨는군요.


이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렸다싶이, Windows 에서는 기본적으로 ping 패킷이 직접적으로 들어올 수 없게 방화벽 설정되어있습니다.


이 방화벽 설정을 풀어봅시다.



Windows Server 2016 에서 wf.msc 입력뒤 확인




좌측 인바운드 규칙을 우클릭하고 새 규칙을 눌러줍시다.



미리 정의됨 체크뒤 파일 및 프린터 공유를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파일 및 프린터 공유(에코 요청 - ICMPv6-In)

파일 및 프린터 공유(에코 요청 - ICMPv4-In)

두개를 체크뒤 다음을 눌러주세요.



연결 허용 누르신뒤 마침을 눌러주시면 정상적으로 규칙이 등록됩니다.


이제 Windows 7 cmd 에서 다시 ping 10.0.0.1 을 이용하여 Windows Server 2016 으로 핑을 전송해봅시다.



정상적으로 핑이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16 에서 Windows 7 으로 핑을 보내면 핑이 가지 않을텐데,


Windows 7 도 위와같은 방화벽 설정을 똑같이 해주시면 해결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